티스토리 뷰
환절기란 무엇인가?
환절기는 한 계절의 끝에서 다른 계절의 시작 사이에 발생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봄 (3월에서 5월)과 가을 (9월에서 11월)을 환절기라고 표현하는데 이때 감기 원인이 발생합니다. 바로 기온과 습도가 급격히 변동해 하루에도 많은 차이를 보여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기의 원인
감기의 가장 원인은 기온 변화로 인한 면역력 약화입니다. 날씨가 낮에는 따뜻하고 새벽과 밤에는 추울 때, 여러분의 몸의 온도는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때 몸의 균형이 깨지고 바이러스에 더 취약하게 만들어집니다. 게다가 봄에는 황사와 미세 먼지 입자가 감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환절기 감기 증상
환절기에 의한 감기의 증상은 겨울에 걸리는 감기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콧물, 충혈, 인후염, 기침, 재채기 등 전신 통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낮기온이 좋아 활동이 많아지면서 피로가 쌓여 더 많은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법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은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입니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몸의 균형을 만들고 바이러스 침투를 막는 최선의 예방방법입니다. 그리고 하루동안 많은 물을 마심으로써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상 조건에 맞는 옷을 입고 과도하게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실내에서 활동을 하면 됩니다.
환절기 감기 치료법
환절기에 감기에 걸리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열이나 몸살이 나는 경우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을 약국에서 살 수도 있습니다. 하루 종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 몸의 활력을 만들어주고 환절기의 온도차이를 줄여 나가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